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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 (대담, 블루메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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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대담, 블루메미술관)


  서울, 경기, 전라 ‧ 광주, 경상, 부산, 충청, 제주 등 전국 7개 권역 22개 미술관에서 지난 4월부터 시행 중인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이하 ‘거꾸로 보는 미술관’)이 종반부로 접어든 가운데 이번 Art Museum 뉴스레터 222호에서는 대담미술관과 블루메미술관 프로그램에 참가한 참가자와 학부모, 보조 강사, 기관담당자의 후기(後記)를 리포트로 소개한다.  
  오는 12월까지 계속되는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회장 이명옥, 이하 협회) 공동주관이다. <사진제공 대담, 블루메미술관> (070)8814-4032, www.artmuseums.or.kr
<편집자 註>



대담미술관 프로그램에 참가한 고지유 어린이가 ‘대나무 만들기’ 수업에 열중하고 있다.



1. 아웃리치_대통창작연구소(竹通)(대담미술관 어린이프로그램)

 1-1. 참가자 後記(담양동초 6학년 고지유) - 출발! 대통창작연구소 속으로~

  미술에 대해서 관심은 무척 많았지만 체계적으로 경험하고 배운 적은 없었다.
그런데 친구의 권유로 대담미술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거꾸로 보는 미술관’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처음에는 선생님의 질문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이 어색하고 쑥스러웠지만 현재는 수업에 잘 참여하고 선생님들과 가까워져 수업이 재밌게 느껴졌다.

  또한 대담미술관에 매주 토요일마다 오면서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다양한 전시를 느끼고 감상할 수 있었고, 작품의 종류, 방법에 대해서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앞으로 중학교 에 올라가서 미술시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수업을 받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다양한 놀이와 미술을 체험하는 활동도 물론 좋았지만 그 중에 한국화 작가님의 작업실을 탐방하여 화선지에 직접 나만의 난을 그려보는 것이 인상 깊었다.



‘마을 만들기’ 표현활동 중인 대담미술관 프로그램 참가자들.


  특히 나는 도시가 아닌 담양에 살기 때문에 광주에 있는 미술관을 탐방하는 기회가 적었다. 그러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통해서 선생님들과 광주에 있는 미술관을 탐방하고 놀이도 해보고 재미난 경험을 하게 되어 정말 좋았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놀이하고 체험했던 우리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발표하면서 선생님들께서 선물과 수료증까지 주시니 정말 뿌듯했었다.

  1차시부터 10차시까지 미술 감상에 대해 가르쳐주신 선생님들께 너무나 감사드리고 앞으로 미술에 좀 더 관심을 갖고 다양한 전시도 보러 다닐 예정이고 좋은 작품과 다양한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고지유(담양동초 6학년)
 2015. 10. 26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1-2. 보조강사 後記(프리랜서 예술강사 우승희)
- 창의적 체험으로 배우는 참된 인성교육


  문화예술교육사의 과정을 배우면서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수혜자들에게 어떤 역할을 전달해 줄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이번 대담미술관에서의 ‘거꾸로 보는 미술관’ 보조강사로 활동하게 되면서 아동과 청소년기의 성장기인 아이들에게 예술적인 재능의 발견도 중요하지만, 창의적 체험을 경험하면서 수업시간마다의 목표를 설정시키고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좋은 기회의 장을 마련해 주는 가교역할을 해주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참된 인성교육의 시작은 첫 만남부터 시작한다. 첫 수업시작에는 각자 자기소개를 하며 새로운 사람들 속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말하는 교육부터 시작하여 단순히 그림을 배워서 가는 곳을 떠나 아이들에게 자신들만의 목표와 꿈을 이야기하며 인성교육을 함께 진행했다.



작가 작업실 탐방 후 각자 만든 체험결과물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대담미술관 프로그램 참가 어린이들.



  대담미술관에서의 주된 교육은 담양의 자랑인 대나무를 소재로 하여금 아이들에게 재료의 친숙함과 사고의 전환을 하게 하여 작품의 재발견을 하게 하여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매주 마다 다양한 소재로 표현하는 방식을 배우며 자신의 작품에 대한 발표로 마무리를 하면서 자기 표현력을 기르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을 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마스킹테이프로 미술관 주변의 모습들을 평면에 표현하는 시간이었다. 서로가 도와가며 창문틀 하나도 이야기하면서 붙여가며 하나의 마을디자인을 시도했는데, 처음에 크고 넓은 하얀 도화지를 보고 설레고 신나하며 작품 활동을 하던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 순수하며 예뻤다.

  마지막 결과물을 보고 서로 좋아하던 모습과, 각자 자기 역할을 하면서 서로 도와가면서 하나의 작품을 탄생시킨다는 것을 배워가는 모습이 참 뿌듯하였다.

보조강사 우승희(프리랜서 예술강사)
2015. 10. 26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블루메미술관 프로그램에 참가한 2기생들이 ‘미술관 속으로 풍-덩’ 수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 미술관 속으로 풍-덩(블루메미술관 청소년프로그램)
2-1. 참가자 後記(세경고 3학년 김준호) - 헤이리 건축과 디자인 탐방
 
  파주 헤이리마을의 블루메미술관에서 버스로 5분 거리에 있는 이곳 아키스타일(ARCHISTYLE)에서 소은선 건축가님을 만나 건축에 대한 수업을 들었다. 교내 건축과에 속해 있어 평소에 건축에 관심이 많아 오늘 수업이 무척 기대되었다.

  여기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이미 대량으로 찍어 낸 틀에 맞춰 사는 ‘현대인들의 삶’을 위한 건축이 아닌 ‘나만의 삶’을 위해 구매자가 원하는 아이디어를 취합하여 각 지역마다 지켜야 하는 관계법규에 따라 직접 건축물을 설계하고 가구, 마감재, 조명, 벽지뿐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 소품까지 ‘나만의 디자인’을 건축한다는 말에 깜짝 놀랐다.

  비록 건축에 대해 아는 게 많지 않지만, 여기에 와서 나는 ‘건축의 중요함’을 새롭게 느낄 수 있었고 참 많은 점을 배운 것 같다.

김준호(세경고 3학년)
2015. 10. 26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블루메미술관에서 실시한 아키스타일 건축디자인 스튜디오 탐방 프로그램에서 3기 참가자가 손수 제작한 창의적 놀이터 설계도를 발표하고 있다.



 2-2. 참가자 後記(세경고 3학년 김홍은) - 아키스타일 디자인 탐방

  블루메미술관을 방문하고 나서부터 미술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미술관에 올 때 마다 매번 수업이 기대가 되고 다른 분야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오늘 수업을 통해 인테리어에 관심이 가게 되었다.

김홍은(세경고 3학년)
2015. 10. 26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블루메미술관 프로그램 3기 참가자가 ‘미술관 속으로 풍-덩’ 활동지 수업에 빠져 있다.


 2-3. 학부모 後記(사회복지법인 평화원 원생 단체 인솔자 이아름 사회복지사) - 아이들의 꿈을 위한 미술관 수업


  여태까지 나는 미술이 단지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만 미술을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번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블루메미술관 수업을 통해 미술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다. 자신이 그린 그림과 글을 서로 발표하고, 서로의 의견을 토론하면서 자기 표현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자기 표현력과 의사표현을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평소 내성적인 아이들에게서 활발하고 사교적인 모습을 보며, 내년에도 아이들의 미적 안목뿐만 아니라 더 많은 미술관 체험과 자기 꿈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아름(사회복지법인 평화원 원생 단체 인솔자)
2015. 10. 26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2-4. 기관담당자 後記(블루메미술관 학예팀장 박진희)
- 풍-덩 뛰어들어 누리는 미술관 경험
 
  미술관 문맥에 풍-덩 뛰어들어 누리고 즐길게 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은 예술강사와 교육 참가자 모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선사하고 있다. 특히 블루메미술관은 자체 개발한 설문지를 통한 사전 평가로써, 참여자들의 미술관 이해 정도와 방문 동기를 파악하여 참여자 중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기획에 참여한 인원이 모두 강사로 활동하여 미술관 미션과 프로그램 기획 취지를 잘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이화여자대학교 미디어 랩과 아키스타일 건축 사무소, 김내현 판화공방 등 아웃리치를 포함한 이번 프로그램은 진행 기간 중 실시된 교원연수를 통해 지역 학교에 대한 프로그램 홍보도 가능했다.



블루메미술관에서 진행한 김내현 판화공방 탐방 프로그램에서 티셔츠에 실크스크린 기법을 체험 중인 3기생들.



  블루메미술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참여자는 다회차 프로그램으로 미술관이 기획 전시에 따라 변모하는 모습과 달라지는 자연 환경을 경험하고 있다. 미술관 자원인 전시와 작품, 작가의 작업실, 화가의 정원, 일하는 직원들 등 미술관 자원을 다각적으로 체험하며 학생들이 커가는 모습을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쁘다. 협력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께서도 핸드폰과 컴퓨터 게임에만 함몰된 아이들이 매회 마다 야외 정원을 산책하며 힐링할 수 있었으면 한다는 조언을 주신바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블루메미술관 건물이 품고 있는 큰 나무(굴참나무)와 같이 건강하게 자라나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관은 배움과 쉼이 공존하는 곳’이라고 추억하길 바란다.

기관담당자 박진희(블루메미술관 학예팀장)
2015. 10. 26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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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ied at : 2015/10/21 12:25:26 Posted at : 2015/10/21 12: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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