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제목 :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이영, 헬로우뮤지움)
확대 축소 이메일 인쇄
*개별 사진을 클릭하면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리포트 2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이영, 헬로우뮤지움)


  서울, 경기, 광주, 전라, 충청, 강원 등 전국 6개 권역에서 모두 14개 미술관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4월부터 시작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 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이하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이 이제 두 달 보름 남짓한 일정을 남겨 놓고 있다. 이번 Art Museum 뉴스레터 235호에서는 이영미술관과 헬로우뮤지움 프로그램에 참가한 참가자와 학부모, 주 강사, 보조 강사의 후기(後記)를 리포트로 소개한다.  
  오는 12월까지 계속되는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회장 이명옥, 이하 협회) 공동주관이다.
<사진제공 이영, 헬로우뮤지움> (070)8814-4032, www.artmuseums.or.kr
<편집자 註>



'작품으로 예술하기' 체험활동 중인 이영미술관 프로그램 참가자들


1. 우리 동네 美술관(이영미술관 가족프로그램) 

 1-1. 학부모 後記(대덕중 2학년 박예린 학부모 김선영)
-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평소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던 아이가 미술관에서 직접 작품을 만들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기쁘다. 말 수가 적고, 무엇인가를 할 때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에 능숙했던 아이가 아니라서 본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작품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잘 해낼 수 있을지가 부모로서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다행이도 그것은 기우에 불과했던 것 같다.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우리 아이의 이야기 한마디 한마디에도 귀를 기울여 주시고 사소한 의견이라도 존중해주고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신 강사 선생님들과 예술에 대한 교감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연령대의 친구들이 있어 예술에 대해 마냥 좋아하기만 했지, 깊이 있는 체험에는 서툴렀던 아이의 생각이 깊어지고 표현은 더욱 풍부해진 것 같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줄 몰랐던 아이가 그렇게 차근차근 조심스레 자신의 감정에 대해 한마디씩 이야기를 시작하고 억눌렸던 감정들을 예술의 틀 안에서 자유롭게 표현하려  노력하는 것을 보며 나도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아이가 이제는 먼저 미술관에 체험하러 가고 싶다고 이야기를 한다.
 
  예술이라는 것이 단순히 그림을 아름답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배워나가고 있음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와 이영미술관에 감사드린다.

김선영(대덕중 2학년 박예린 학부모)
 2016. 10. 10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1-2. 주 강사 後記(프리랜서 예술강사 김연식) - 예술은 놀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그림을 그리는 작가 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되었다. 학원이나 학교에서 미술지도를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아이들의 그림 그리는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 보니 아이들의 창의적인 표현을 존중하는 수업을 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진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미술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차에 이영미술관에서 주관하는 ‘우리동네 미술관’이라는 프로그램에 주강사로 참여하게 되었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과 소통하면서 나의 예술교육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정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영미술관의 ‘우리 동네 미술관’은 미술관과 예술에 대해 어렵게 느끼는 사람들에게 주변의 미술관을 좀 더 가깝게 느끼고, ‘예술’에 좀 더 쉽게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참여 기회를 주기 위해 초등학생, 가족, 중학생 등 참여 대상을 다양화 하였고, 총 6주간 프로그램을 4번 진행하였다. 참여 기수마다 연령대가 달랐기 때문에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같은 프로그램이라도 이해가 더 쉽도록 설명이나 자료를 추가하여 진행하였다.
 
  1강에서는 처음 만난 참여자들 간의 어색함을 풀기 위해 간단한 게임과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이영미술관의 전시를 관람하며 미술관과 예술에 대해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2강에서는 추상미술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감정을 추상미술표현기법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것만이 예술의 전부는 아니라는 점을 깨닫게 됐다. 3강에서는 프리다 칼로의 ‘자화상’을 보고 자신의 자화상을 그려보는 시간을 통해 본격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꾸몄다.



이영미술관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감정으로 예술하기' 수업에서 강사의 설명에 집중하고 있다.


  4강에서 청소년들은 오택관 작가의 작업실을 방문하여 예술가란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예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즐겼다. 5강에서는 주변 미술관인 백남준 아트센터를 방문하여 관람하면서 백남준 작가의 작품세계와 현대 미술 작가들의 작품에 대해 알아보는가 하면 예술작품이 어렵지 않고 쉽게 감상하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계기가 됐다. 마지막 6강에서는 자신의 마음의 지도인 만다라를 그리면서 6주간의 수업에 대해 토론하며 수업을 마무리했다.

  참여자들과 프로그램을 함께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예술작품 관람이나 자신이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흥미로웠다. 특히 가족단위로 와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부모님들께서 작품 창작을 즐거워하시고,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함께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생각과 표현’을 중요시하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해왔던 미술교육 방식에 대해 반성하고, 자유로운 예술표현이 얼마나 즐거움을 주는가에 대해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주 강사 김연식(프리랜서 예술강사)
2016. 10. 10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1-3. 보조강사 後記(다빈치 미술학원 강사 최지수)
- 부담 없이 다가가는 미술

  사람들은 예술, 미술에 대해서 어렵게 생각한다. 미술을 하려면 실력이 있어야하고, 정해진 사람들만이 하는 그런 장르라고 생각하기 쉽다. 나 또한 그랬고, 이번 프로그램을 보며 좀 더 미술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체험하는 아이들과 어른들 모두 처음에는 어려워하고, 조심스럽게 진행하였는데, 체험이 거듭될수록 쉽게 부담 없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예술에 노크하기, 작품으로 예술 하기, 감정으로 예술 하기, 자연으로 예술 하기, 작가랑 예술 하기, 우리 동네 탐방하기, 전시로 예술 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우리 생활과 멀지 않은 주제로 재미있는 작업이 진행되었다고 생각한다.

 

'감정으로 예술하기' 체험수업에 몰두하고 있는 이영미술관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 
 

  또한 가족 단위로 진행된 기수를 보며 아이를 중심으로 한 부모님들의 보조 작업이 아닌, 하나하나 개인으로 진행되는 작업을 통해 부모님들도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체험이란 점이  인상적이었다. 6주의 체험이 끝난 후에도 부모님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자신이 중심이 되는 작업을 하여 재미있고, 뿌듯한 기간이었다고 했다. 아이들도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각자 마음대로 개성 있는 작업을 쏟아내 스스로도 뿌듯해 한 체험이었다.

  보조강사로 진행한 교육프로그램에서 나 또한 많은 것을 배웠다. 어렵고 실력이 있어야 미술을 할 수 있다는 생각들이 많이 바뀌고, 친숙하고 쉬운 미술이라는 것을 많이 느낀 체험 기간이었다.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순수한 표현, 자신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체험을 통해 어떤 것이든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조 강사 최지수(다빈치 미술학원 강사)
2016. 10. 10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2. 예술로 ‘팟 PAT’(헬로우뮤지움 어린이프로그램)

 2-1. 참가자 後記(서울 옥수초 6학년 윤재훈) - 노는 미술의 소감문

  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거꾸로 보는 미술관 헬로우뮤지움 행사인 “예술로_팟!”에 참여하면서 놀면서 미술을 즐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미술 자체가 더 재미있어 진거 같다. 나는 학년이 올라가도, 어느 곳을 가던지 미술을 제일 못했었다. 그래서 미술을 포기하려고 했다. 그런데 엄마가 갑자기 ‘예술로_팟!’ 프로그램 참가 지원서를 주시더니 작성하라고 하셨다. 내가 잘못하는 것이 미술이기에 반강제, 억지로 신청서를 썼었다. 설마 나의 지원서가 통과될까 싶었는데 헬로우뮤지움에서 연락이 왔고, 나는 토요일에 헬로우뮤지움을 가게 되었다.



헬로우뮤지움 프로그램에 참가한 윤재훈 어린이가 자신이 만든 마블링을 들고 활짝 웃고 있다.


  처음에는 별로 기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첫 차시부터 다른 곳과 다른 분위기와 수업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이후로는 매주 토요일이 기대되었고, 내년에 중학생이 돼서도 ‘예술로_팟’ 프로그램이 계속 운영됐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 역시 미술은 놀면서 하는 것이 답인 거 같다. 무언가에 얽매이지 않고 또래 친구들과 재밌게 활동하고 이야기도 나누고 친해지면서…….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했던 차시는 3차시이다. “에그 템페라”를 만들어 보는 것이었는데, 달걀노른자로 물감을 만드는 게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그때 실패도 기쁘고, 성공하면 더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생님께서 실패와 실수를 해도 되고 거기서 새로운 자신을 발견할 수 있고, 또 다른 도전이 될 수 있다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그리고 다른 곳과 달리 선생님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고 친해진 것이 의미가 있고, 미술이 아주 화려하고 어려울 줄 알았는데 사소한 것도 미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 이번 여름방학이 보람차고 참 즐거웠다.

윤재훈(서울 옥수초 6학년)
2016. 10. 10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2-2. 보조 강사 後記(프리랜서 예술강사 박은정) - 미술관에서 논다는 것은

  헬로우뮤지움에서 진행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로 팟!’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막연히 예술을 어려워하거나 거창한 것으로 느꼈던 아이들이 매 차시를 진행하면서 점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통해 프로그램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옥상에서 그림그리기' 체험활동 중인 이아해 헬로우뮤지움 프로그램 참가자


  수업은 총 5회차로 진행되었으며 한국화, 서양화 등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고, 처음 만난 또래 친구들과 조를 지어 소통과 이해를 하며, 협동작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첫 수업에서 아이들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프로그램과 미술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직접 발표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낯선 환경과 친구들, 선생님을 만나 서로 조원(組員)을 이루고 공동 작업을 해보는 시간을 통해 규칙을 만들며 앞으로의  목표의식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보는 수업이었다.
또한, 환경을 생각하고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잡지를 재활용하여 활동하며 고정관념을 깨보았다.



헬로우뮤지움 프로그램에 참가한 모녀(母女)가 서로 마주보며 ‘Blind control drawing’을 즐기고 있다.


  두 번째 수업에서는 작품을 감상하고 문방사우 재료를 자유롭게 탐색하며 농담표현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블링효과를 경험해보며 아이들이 잘 경험해보지 못했던 한국화 재료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수업에서는 서양화의 대표적 재료인 템페라 물감을 직접 달걀로 만들어 합판에 그림을 그려보았다. 달걀을 깨서 분리하고, 안료와 물감을 섞는 등 세세한 과정을 서투르더라도 직접 경험해보는 과정이 의미가 있었다.


헬로우뮤지움 프로그램에 참가한 신은진 어린이가 에그 템페라 물감을 만들기 전에 계란 노른자를 굴리고 있다.



  네 번째 수업은 옥상으로 장소를 이동하여 투명하고 넓은 천막에 펜, 큰 붓, 물감 등을 사용하여 마음껏 자신을 표현하는 드로잉 및 채색 활동을 진행하였다.
마지막 차시에서는 그동안의 수업을 되짚어보며 아이들의 결과물을 정리하여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발표해보는 시간으로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에게 오래 기억되고 의미 있는 작업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다. 또한 아이들의 실수와 실패에도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실수와 실패는 또 다른 새로운 도전이 될 수 있으며, 정답이 없는 활동들이야말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애정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진정한 자유와 해방을 느낄 수 있었다.

보조 강사 이진욱(프리랜서 예술강사)
2016. 10. 10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확대 축소 이메일 인쇄
Modified at : 2016/10/05 12:58:47 Posted at : 2016/10/04 12:23:32
목록   최신목록 윗글   |   아랫글
위 글은 댓글거부이거나 댓글작성, 조회가 불가한 상태입니다.

동영상  QR코드  
제목작성일뉴스레터 호수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7/07/03 244 호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7/05/30 243 호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7/05/02 242 호
2017 사립미술관 큐레이터 및 에듀케이터 지원 사업 2017/02/23 240 호
2016 사립미술관 전문인력 지원사업 평가보고서 발간 2017/02/23 240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12월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2017/01/04 238 호
11월 문화가 있는 날 ‘해설이 있는 미술관’(스페이스몸, 해움.. 2016/12/07 237 호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6/12/07 237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11월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2016/12/07 237 호
10월 문화가 있는 날 ‘해설이 있는 미술관’(교동아트, 석봉도.. 2016/11/08 236 호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6/11/08 236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당림, .. 2016/11/08 236 호
9월 문화가 있는 날 ‘해설이 있는 미술관’(대담, 무등현대미술.. 2016/10/05 235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가일, .. 2016/10/05 235 호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6/10/04 235 호
목록   최신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11
 
 
  많이본기사
 
해외작가 (104) 리암 길릭...
<가볼만한 전시>더 보이...
<리포트>2017 꿈다락 토...
<프리즘>#셀피(selfie)- ...
<화보>‘5월 문화가 있는 ...
무제 문서
 
home I login I join us I sitemap I contact us I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Copyright(c)2008. Art Museum issued by The Korean Art Museum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121-898)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215, 301호(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198-24 재서빌딩 301호)

TEL : 02-325-7732 I FAX : 02-3141-7739 I e-mail :e-magazin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