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제목 :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겸재정선, 스페이스몸미술관)
확대 축소 이메일 인쇄
*개별 사진을 클릭하면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리포트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겸재정선, 스페이스몸미술관)


 서울, 경기, 광주, 전라, 충청, 부산 등 전국 6개 권역에서 모두 18개 미술관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4월15일부터 시작된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 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이하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이 개막한지 한 달이 지났다. Art Museum 뉴스레터 242호에서는 겸재정선미술관과 스페이스몸미술관 프로그램에 참가한 참가자와 학부모와 주 강사, 기관담당자의 후기(後記)를 리포트로 소개한다.  
  오는 11월까지 계속되는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이하 협회) 공동주관이다. <사진제공 겸재정선, 스페이스몸미술관> (070)8814-4032, www.artmuseums.or.kr
<편집자 註>

 



겸재정선미술관에서 진행된 가족프로그램 장면


1. 겸재 와유 대작전(겸재정선미술관 가족프로그램)

 1-1. 학부모 後記(내발산초 2학년 신윤성 어린이 학부모 최영경)
- 겸재 와유 대작전

  겸재정선미술관에서 진행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수업을 작년부터 기다리다 올해 수업을 듣게 되었다. 기대했던 만큼 역시나 첫 수업부터 너무 감동적이었다.
아이와 부모가 일상 속에서가 아닌 미술수업을 통해서 부모는 아이의 마음을, 아이는 좀 더 부모의 마음을 느끼며 서로의 마음과 생각 속에서 이루어진 수업은 정말 멋졌다.

  역사에 관심이 많은 아이가 이번 수업을 통해, 우리나라의 미술에 대해서도 보다 쉽고, 깊게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한국화는 예전 조상들이 그렸던 먼 이야기의 그림이 아니라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는 또 다른 현재의 한국화의 모습을 알게 되어 무척 기뻤다.
앞으로 아이들과 함께 서양미술전이 아닌 한국화의 여러 전시회를 찾아가 보아야겠다는 다짐도 해본다.

  이렇게 좋은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다. 모두 수고 많으셨고, 감사합니다. ♡

최영경(내발산초 2학년 신윤성 어린이 학부모)
 2017. 5. 17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1-2. 학부모 後記(백마초 4학년 이승호 어린이 학부모 조희훈)
- 겸재 와유 대작전 WOW!!!

  6학년, 4학년 아들 둘과 아이 아빠와 함께 참석하였다.
동양화, 특히 한국화를 탐색할 기회가 없기에 6학년 아들의 학원시간까지 옮겨가며 참석했던 차, 사춘기를 준비 중인 아들의 툴툴거림이 있을까 살짝 걱정하였지만, 첫째 날,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미술관 탐색 프로젝트가 재미있게 구성되어 아이도 수업에 쏘옥 빠지고, 나의 걱정은 저 멀리 날아갔다.



겸재정선미술관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먹의 매력을 흠뻑 즐기고 있다.


  둘째 날, 분채와 아교로 전통채색화를 그려보고 선비처럼 먹을 갈아 선을 그리고 색을 칠하는 시간에는 아이들이 “재미있어”라는 감탄을 연발하기까지 했다.
정말 좋은 수업 구성, 너무 좋은 재료준비, 게다가 풍성한 간식까지 아낌없이 준비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
    

조희훈(백마초 4학년 이승호 어린이 학부모)
2017. 5. 17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1-3. 주 강사 後記(경희아동미술연구소 소장 김경희)
- 겸재정선 와유 대작전 <부모교육>

  15년 넘게 현장에서 아이들의 미술교육을 담당하면서 부모님들이 가진 미술교육에 대한 잘못된 시선과 간섭으로 미술을 싫어하게 되거나 두려워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참 많이 답답했었다. 특히 미술관에서 부모님들의 손에 이끌려 공부하듯이 도슨트의 설명을 억지로 듣고 활동지를 푸는 아이들을 보면서 저 친구들에게 미술관은 어떤 기억으로 자리 잡을까?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미술관의 근본적인 취지를 찾아보기 힘들어진 이 시점에서 늘 생각했던 미술관 부모교육.



서로의 손을 그리며 마음을 느껴보는 가족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겸재정선미술관 프로그램 참가자들



  미술관을 자기 집 드나들듯이 놀러가고 미술관 바닥에 자유롭게 앉아 책을 읽고 그림을 그리는 유럽과 비교했을 때 미술관이 가지는 벽은 미술관이 아닌 부모님들이 가진 부담스러운 미술에 대한 편견이라고 생각한다. 미술은 무엇일까? 한국사회에서 미술이란 그림을 잘 그리는 것? 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면 미술을 못한다는 편견은 미술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했고 미술작품을 관람하는 자체에 대한 부담 역시 함께 자라왔다. 그래도 많은 부모님들의 의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돌아섰고, 그 역할의 중심엔 미술관의 근대화에 의해 자리 잡은 에듀케이터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관람객과의 소통을 다양한 방법들로 시도하고 기획하면서 점차 미술관은 현대미술의 중심으로 관람객 즉 부모님들과 아이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번 겸재미술관에서 시작된 겸재 와유대작전은 그런 의미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1차시 ‘부모교육’이라는 시작점을 통해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아이들에게 간섭자의 역할이 아닌 자신의 아이들에게 맞춤형 1인 에듀케이터가 될 수 있는 길을 제시할 수 있었다. 모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건 학습자의 내적동기를 충분히 발현시키는 곳에서 출발하는데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마음까지 헤아리고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체험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겸재정선미술관 프로그램 참가 어린이들


  교육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하면 부모님들의 마음을 열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했다. 시각적 인식을 위해 겸재의 작품과 고전주의 미술의 대명사인 나폴레옹 대관식을 비교해보았다. 300년을 앞선 겸재의 전경산수화가 왜 서양미술을 뛰어넘는 높은 가치를 가지는지 설명하면서 부모님들의 감동어린 눈빛과 마음을 느낄 수 있어서 교육을 진행하는 입장에서도 의미있는 시간이 아닐 수 없었다.

  특히 부모님들이 교육을 받는 시각, 아이들은 자유롭게 미션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한 구성은 와유 대작전의 시작을 알리기에 충분했다. 미술관 역할의 변화에 맞춰 부모님들을 먼저 만나고 그들에게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함께 나누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와유 대작전은 내가 참가한 그 어떤 프로그램보다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미술관 교육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미술관의 역할에서 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해 먼저 주도해주어야 할 미술 관람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부모교육이 더욱 확산되어 미술관의 에듀케이터들이 준비하는 프로그램들이 더욱 빛을 바라길 기원하면서 이번 겸재정선 와유 대작전의 성공을 미리 꿈꿔본다.

  아마도 겸재정선 할아버지께서 진경산수의 참 의미를 찾아보는 아이들의 활동을 지켜보고 계시리라 믿는다.  


주 강사 김경희(경희아동미술연구소 소장)
2017. 5. 17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2. 보물섬(스페이스몸미술관 청소년프로그램)

 2-1. 참가자 後記(산남고 1학년 장여진) - 기대되는 보물섬!!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에 지금까지 세 번째 참여하고 있다. 처음에는 다른 일도 생기고 상황이 안 되어 출석률이 좋은 편이 아니었는데 작년에는 정말 즐겁게 참여하였다. 이제 고등학생이 되니 미술관도 편안하게 느껴지고 선생님들도 낯설지 않아서 좋다. 지난 프로그램이 편견을 깨고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혀준 수업이었다면, 이번에는 ‘보물섬’이란 제목으로 전혀 다른 분위기의 수업으로 재미있고 생기 넘치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것  같다.



다른 참여자를 소개하기 위해 질문을 하고 있는 장여진 학생(왼쪽)


 첫 날은 항상 팀워크 게임을 하는데 누구의 아이디어인지 정말 궁금하다. A4용지 하나를 모둠끼리 힘을 모아 가장 길게 만들기를 한다든지, 퀴즈를 풀고 사물을 받아와서 높게 쌓기를 한다든지,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나온다. 미리 게임의 방법을 알려주지 않아서 우리의 의도와 다르게 결과가 나오니 엉뚱한 웃음이 끊이지 않는 것 같다.

  또 특이한 것은 친구 소개하기였다. 자기 소개하는 것은 어색하고 할 말도 없는데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에 대해 알아보고 대신 소개해 주는 것이다. 나는 옆에 있는 참여자의 외모를 관찰하고 관심사를 물어보면서 정리하고 나의 생각을 보태서 발표하였다. 각자 무슨 게임을 주로 하는지, 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지 물어본 것을 소개하니 같은 방법으로 질문하지 않는 것이 재미있게 느껴졌다.



스페이스몸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퀴즈를 풀고 사물을 받아서 높이 쌓는 팀워크 게임을 즐기고 있다.


  무엇보다 전시는 특히나 정말 좋았다. 오래된 장난감 가게 같은 신비스러움도 있었고 오랜 친구 같은 정겨움도 있었다. 조금은 유별나고 장난스러운 느낌이었다. 이제까지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참여했지만 이번 프로그램은 더 친숙하고 발랄한, 하지만 많은 것을 상상하게 하는 수업이 될 것 같다. 더 많이 생각할 수 있는, 꿈을 꾸게 하는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시작일 뿐이니 남은 7주 동안의 수업이 기대된다. 아기자기하지만 짓궂은 작품들과 함께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즐거워진다.


장여진(산남고 1학년)
2017. 5. 17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2-2. 기관담당자 後記(스페이스몸미술관 에듀케이터 강 경) - 예술의 ‘보물섬’을 찾아 탐험을 가자

  ‘보물섬’하면 무엇이 생각날까? 동화책, 해적, 탐험가 등등 보물이 숨겨진 섬과 관련된 것을 떠오르게 하면서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번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보물섬이라는 장소를 미술관으로 불러들여 참여자가 미술관에 숨겨진 보물의 의미를 궁금하게 만들고자 한다.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창의력을 길러야 한다.’는 이야기는 이제 너무 오래된 이야기처럼 들린다. 학교에서, 학원에서, 책에서, 어떻게 하면 평범하지 않은 생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무수히 이야기 한다. 그러나 그것이 효과적인 수업으로 드러나는 것은 드물다고 느낀다. 대부분 엉뚱한 생각으로 치부되거나 순간적인 발상에서 멈춰지게 된다.



‘모둠 이름쓰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스페이스몸 프로그램 참가자들


  스페이스몸미술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먼저 상상력을 촉발하는 자극을 환경 조성으로 시작한다. 용도를 알 수 없는 사물과 독특한 입체작품을 어우러지게 전시하여 신비한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것 같은 기분이 상상적 자극이 되기를 기대한다. 다음은 질문을 통한 사고의 확장을 시도한다. 스스로 질문할 수 있다는 것은 쉬운 얘기처럼 들리지만 모든 주체적인 참여와 사고가 가능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아무것도 궁금하지 않고, 질문할 것이 없는 참여자에게 묻게 한다는 것은 동기유발의 의미이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아직 수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은 시점에서 보다 좋은 질문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하여 진행 강사들과 고민하고 있는 상태이다.

  보물섬은 참여자가 예술 탐험가가 되도록 하여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만든다. 여기서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모둠 활동이다. 각 모둠은 1주차에 서로의 보물을 소개하기도 하며 게임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것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다. 개별로 제작하고 답변하는 것도 좋지만 소그룹으로 유대감을 높이고 협동하는 경험은 친밀도로 인해 수업에 대한 호응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또한 이번 수업의 유리한 점은 보물섬에 관련된 콘텐츠가 즐비하다는 것이다. 보물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여행을 하거나 탐험하는 내용의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진행이 가능하다. 보물이 실질적인 보석에 준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가치를 의미한다면 많은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으며 각각의 세계관을 제시하고 끊임없이 자극할 수 있다.
 
  고등학생 대상의 첫 수업을 마친 현재로서는 기대와 우려가 뒤섞여 긴장의 연속이다. 예술 작품에 대한 상상력과 분석을 통한 이성적 판단, 거기에 판타지 요소를 결합하여 더욱 풍부하고 흥미진진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힘껏 도울 것이다.


기관담당자 강 경(스페이스몸미술관 에듀케이터)
2017. 5. 17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확대 축소 이메일 인쇄
Modified at : 2017/05/08 12:22:38 Posted at : 2017/05/02 10:58:28
목록   최신목록 윗글   |   아랫글
위 글은 댓글거부이거나 댓글작성, 조회가 불가한 상태입니다.

동영상  QR코드  
제목작성일뉴스레터 호수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7/05/30 243 호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7/05/02 242 호
2017 사립미술관 큐레이터 및 에듀케이터 지원 사업 2017/02/23 240 호
2016 사립미술관 전문인력 지원사업 평가보고서 발간 2017/02/23 240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12월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2017/01/04 238 호
11월 문화가 있는 날 ‘해설이 있는 미술관’(스페이스몸, 해움.. 2016/12/07 237 호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6/12/07 237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11월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2016/12/07 237 호
10월 문화가 있는 날 ‘해설이 있는 미술관’(교동아트, 석봉도.. 2016/11/08 236 호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6/11/08 236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당림, .. 2016/11/08 236 호
9월 문화가 있는 날 ‘해설이 있는 미술관’(대담, 무등현대미술.. 2016/10/05 235 호
2016 사립미술관 지원사업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가일, .. 2016/10/05 235 호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 2016/10/04 235 호
8월 문화가 있는 날 ‘해설이 있는 미술관’(일현, 한국미술관) 2016/09/07 234 호
목록   최신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11
 
 
  많이본기사
 
하늘 본풀이 展 (~6...
4慮공간 展(~5월21일 아트...
‘4월 문화가 있는 날 주간’...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
정원사의 시간 展 (~6월2...
무제 문서
 
home I login I join us I sitemap I contact us I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Copyright(c)2008. Art Museum issued by The Korean Art Museum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121-898)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215, 301호(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198-24 재서빌딩 301호)

TEL : 02-325-7732 I FAX : 02-3141-7739 I e-mail :e-magazin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