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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W, 마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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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술관연계프로그램
- 거꾸로 보는 미술관(W, 마가미술관)


  지난 4월15일 막을 올린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거꾸로 보는 미술관’(이하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이 시행 3개월 문턱에 다다랐다. 11월까지 계속되는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에는 서울, 경기, 광주, 전라, 충청, 부산 등 전국 6개 권역에서 모두 18개 미술관이 참여하고 있다. Art Museum 뉴스레터 244호에서는 W미술관과 마가미술관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부모와 기관 담당자, 보조 강사의 후기(後記)를 리포트로 소개한다. ‘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이하 협회) 공동주관이다. <사진제공 W미술관, 마가미술관> (070)8814-4032, www.artmuseums.or.kr
<편집자 註>



미술관 3회차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각자의 개성을 살려 만든 '나만의 인형’


1. 그림과 함께! 춤을!(W미술관 가족 프로그램)

 1-1. 학부모 後記(가온초 1학년 변규혁, 샛별유치원 변동욱 어린이 학부모 서화영) - 바쁜 도심 속에 힐링의 공간 미술관 수업

  학교홈페이지를 보고 처음 알게 된 W미술관.
아이들의 정서발달과 상상력을 키워주고 싶은 마음에 참여하게 된 미술수업이었다.
처음 미술관에 올 때 도심 속에 어디에 미술관이 있었지? 잘 접할 수 없는 곳, 어려운 곳으로만 생각하면서 찾아 온 기억이 난다. 걱정과는 달리 미술관은 아늑하고 편안하면서 현대적이고 한옥관은 도심에서 볼 수 없었던 고풍스럽고 편안하고 멋스러웠다.



W미술관 2회차 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나만의 인형’을 스케치하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일이었지만 학부모인 나에게도 일상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같이 배우고 미술작품도 감상하고 생각도 표현하고 직접 체험해 보니 너무 좋았다. 선생님들이 진행하는 풍부한 미술교육을 바탕으로 집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해서 자유롭고 즐겁게 활동했다. 아이들이 매주 시간마다 작품이 만들어 지고 배워가는 걸 보니 이젠 이 시간이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아이들과 나에게 이런 좋은 기회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신 여러 선생님들에게 너무 감사드린다. 다음에도 시간이 된다면 다시 꼭 배우러 나오고 싶다. 좋은 추억 많이 만들고 너무 행복한 시간들이었다.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었던 수업! 완전 감동!


서화영(가온초 1학년 변규혁, 샛별 유치원 변동욱 어린이 학부모)
 2017. 7. 12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1-2. 기관 담당자 後記(W미술관 인턴 김민애) - 토요일의 행복

  W미술관이 매주 토요일 9시30분부터 열고 있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그림과 함께! 춤을!’ 시간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발걸음으로 생기가 가득하다. 엄마들은 지친 일상생활 속에서 벗어나 꿈 많은 아이들과 함께 미술세계로의 여행 속에 잠시 빠져들 수 있어 주말이 그리워진다고 한다. ‘그림과 함께! 춤을!’은 그림 속 유희를 찾아 작품을 다각도로 감상하고, 작품 속 주인공이 되어 공간, 시간, 음악, 느낌 등을 상상하며 관계를 이해하고 사고를 자유롭게 확장, 표현하는 참여자 중심의 열린 프로그램이다.



W미술관 3회차 프로그램에 참가한 두 어린이와 어머니가 직접 만든 ‘나만의 인형’


  이번 3차시 수업은 ‘인형의 춤’으로 미술관 뒤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한옥별관에서 진행되었다. 지난 2차시 ‘상상 속으로!’ 수업시간에는 천에 나만의 인형그림을 그렸다면 이번 시간에는 내가 그린 그림에 구슬과 리본도 달고, 빵빵하게 솜을 넣어 직접 인형을 완성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알록달록한 구슬과 색동리본을 꿰는 엄마와 아이들의 상상이 더해져 세상에 단 하나뿐인 인형을 만들어 갔다. 매 차시를 거듭할수록 자신을 자유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프로그램이 너무 짧다는 생각에 아쉬웠다.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예상하지 못했던 또 하나의 ‘토요일의 행복’은 바로 엄마들의 변화였다. 첫 수업시간에 “제가 할 수 있을까요?”하며 걱정 반 흥미 반이셨던 엄마들의 그런 모습은 점점 사라지고, 오히려 자녀들보다 더욱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셨다. 가사 일에 지치고 아이들을 먼저 생각하느라 자신의 모습을 잊어왔고,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도 아이들을 위해 신청했지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세계에 빠져 자신의 잃어버렸던 모습을 다시 깨닫고,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씀하시는 엄마들을 보면서 진행했던 우리도 너무 보람찼다. 엄마들과 아이들이 어렵다고만 여겼던 미술놀이에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등 새로운 행복과 변화를 가져다 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가까운 이웃과 꿈 많은 아이들에게 또 하나의 힐링이며, 깜짝 선물이 되어주었다.



엄마와 함께 커플인형을 만들고 있는 W미술관 프로그램 참가 어린이


  매 차시마다, 새로운 가족 및 친구들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참가자들에게도, 우리에게도 매우 큰 의미로 다가왔다. 앞으로도 잠시 일상을 뒤로하고 미술관이라는 새로운 공간 속에서 프로그램 제목처럼 캔버스를 벗어나 자유롭게 춤을 추는 것처럼 ‘미술을 어려워하는 마음’을 떨쳐버리고 미술을 즐겼으면 좋겠다. 더 나아가 아이들도 학교-학원이라는 반복적인 공부의 틀에서 벗어나 미술관이라는 공간 속에서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엄마와 소통하며 가족의 행복을 되찾는 주말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가 지속되길 바란다. 따라서 우리에게도 즐거움과 행복, 설렘이 그 무엇보다 큰 의미로 다가오길 희망한다.

기관 담당자 김민애(W 미술관 인턴)
2017. 7. 12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2. 꿈의 종이조형(마가미술관 가족 프로그램)

 2-1. 학부모 後記(왕산초 1학년 권민준 어린이 학부모 홍은경)
- 동심으로 돌아가는 미술관

  가끔 아이들을 데리고 미술관을 찾는데 가까운 곳에 ‘마가미술관’이 있어서 방문했다가 교육 체험을 했다.
 전시실이 아닌 작업실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커다란 작업실과 각종 재료와 공구로 가득한 그 곳이 너무나 맘에 들어서 ‘여기서는 어떤 작업을 할까?’, ‘누가 작업을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가미술관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종이조형물 환경설치 체험활동을 하고 있다.


  얼마 뒤 꿈다락 프로그램으로 “마가미술관 꿈의 종이조형” 공고를 보고 고민 없이 바로 신청을 했다. 친절한 강사님 덕분에 쉽고 재미있게 종이 만들기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종이조형을 체험하게 되었다. 평소 아이들만 체험활동을 하다가 부모와 함께하는 것이 어떨지 기대가 되었는데, 학부모인 내 이름의 명찰부터 종이와 붓 등 모든 재료를 아이와 동등하게 배분하고 동등하게 모든 활동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묘하고 기분이 좋았다.

  아이의 작품을 보면서 서로 대화하는 것도 좋았지만, 엄마도 작품을 만들어보고 체험하는 것이 참 즐거웠다. 토요일마다 “동심으로 돌아가는 시간”이라고 친구들한테 자랑을 한다.
오랜만에 그리고, 만들고, 여러 가지를 체험하는 모든 것이 감사한 시간이었다. 몰랐던 종이조형의 다양함과 정성으로 만들어지는 한지의 아름다움에 감탄했다.



마가미술관에서 진행된 ‘마인드맵으로 나의 탐색’ 활동 모습


  금요일 저녁부터 나와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은 “내일은 마가미술관에 가는 날이지?”하면서 들뜨기 시작한다.
‘엄마와 아들’만의 뭔가를 하는 것도 즐겁고 새로운 체험을 생각하면 설레는 시간이다.
그리고 가끔 수업시간에 부모들이 부모만의 생각으로 아이들에게 다그칠 때마다 강사님들이 “강요하지 마세요~, 천천히 하게 놔두세요~.”라고 말씀해 주셔서 고마웠다.
이 수업은 아이들을 격려해주고 편하게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미술관 밖 탐방으로 성남아트센터에서 중국 작가들의 작품을 관람하는 좋은 기회와 함께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설명으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이번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마가미술관 꿈의 종이조형’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서 감사드린다.

  “아이와 함께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다.


홍은경(왕산초 1학년 권민준 어린이 학부모)
2017. 7. 12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2-2. 보조 강사 後記(프리랜서 예술강사 김명곤) - 인상주의 이전과 이후

  마가 미술관의 연계 프로그램의 목적은 스캠퍼 기법을 활용해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과 활동을 통해 가족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다. 교육 방식은 크게 이론과 실기로 나누어서 진행을 하였는데 이론 부분은 보조 강사인 내가 맡아서 진행을 하였다.

  소위 사람들은 미술을 창조 활동이라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미술 교육은 기술에 대한 학습만이 이루어지지 창조성과는 거리가 멀다. 보통 미술 교육은 A라는 것을 A로 보이도록 만드는 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나는 창조성을 기르는 미술 교육을 서양 미술사에서 찾았다. 하나는 인상주의 이전의 미술이고 다른 하나는 인상주의 이후의 미술이다.



‘자연 속 예술 체험, 종이뜨기’ 체험에 한창인 마가미술관 프로그램 참가자들


  인상주의 이전의 미술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로 A라는 것을 A로 보이도록 만드는 미술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사진 발명 이전의 미술은 왕족과 귀족이 초상화를 의뢰하거나 성화(聖畵)를 미술가에게 의뢰하는 것이었다. 그 말은 미술가가 온전히 자신의 생각대로 그림을 이끌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창조성을 억압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의뢰인이 색을 선택함으로써 미술가는 그 색에 따라 표현을 해야만 했다. 예를 들어 어떤 물체가 5가지의 색을 지니고 있는데 의뢰인이 3가지의 색만으로 표현을 하라고 한다면 색의 부재로 인해서 미술가는 실험을 통해서 가장 적절한 3가지의 색을 선택해야만 한다. 이것을 교육으로 가지고 온다면 교육자는 의뢰인이 되어서 참여자들의 활동에 제한을 둠으로써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줄 수 있다.

  인상주의 이후는 사진의 발명과 관련이 있다. 사진의 발명으로 인해 더 이상 그림 내에서의 균형이 큰 의미를 지니지 않았다. 사진의 발명으로 인해서 미술이 얻은 가장 큰 선물은 시간이다.
 시간으로 인해서 그림을 그리는 사람과 대상은 움직이고 자연스럽게 초점은 어긋난다. 그럼으로써 그림 안에 시점이 다양해지고 대상의 크기가 불균형하게 된다. 결국 형태(선)의 불균형이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또한 시간으로 인해서 색의 변화를 또한 화면에 가지고 올 수 있다. 결국 그림은 어떤 완벽한 순간의 정지가 아니라 살아있게 된다. 의도되지 않은 변형은 항상 같은 결과를 낳을 수 없으므로 항상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밖에 없다.

  위의 두 가지의 방법을 기본으로 이번 ‘거꾸로 보는 미술관’ 이론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과정에서는 창조성을 기르고 결과물은 가족이 알아갈 수 있게 진행을 하였다. 수업의 진행 방식도 설명이 아닌 대화와 체험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보조 강사 김명곤(프리랜서 예술강사)
2017. 7. 12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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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ied at : 2017/07/07 12:06:23 Posted at : 2017/07/03 16: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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