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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더 보이스 THE VOICE 展(~7월1일 코리아나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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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볼만한 전시

더 보이스 THE VOICE 展
(~7월1일 코리아나미술관)



‘더 보이스 The Voice’ 展이 열리고 있는 코리아나미술관 지하1층 전시장 전경


  ‘목소리’가 현대미술에 어떻게 개입하고 있을까?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한 <더 보이스 THE VOICE> 展이 오는 7월1일까지 코리아나미술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는 김가람, 이세옥, 존 케이지, 재닌 올레슨, 라그나 키아르탄슨, 브루스 나우만 등 국내외 작가 12명이 참여해 영상, 사운드 설치, 사진, 아카이브 자료 등 모두 15점을 선보이고 있다.

  코리아나미술관은 지난 10여 년 동안 ‘신체’를 주제로 전시를 기획해왔다. 이번 전시는 동시대 시각예술에서 다양한 형태로 다뤄짐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소외되어왔던 신체 기관인 ‘목소리’에 주목한다. 특히 목소리를 시각예술의 부차적인 요소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대 미술의 중요한 예술적 매체이자 장치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이번 전시에서는 1960년대부터 최근까지 목소리와 관련된 작품들을 통해 시각예술영역에서의 목소리가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브루스 나우만, Lip Sync, 1969, single channel video, 57min, b&w, sound, Courtesy Electronic Arts Intermix(EAI), New York



주요작품
  브루스 나우만의 초기 실험 영상 작품인 <Lip Sync(립싱크)>(1969)는 반복적으로 ‘립싱크’라는 단어를 내뱉는 작가의 모습이 담긴 화면의 상하를 뒤집어 보여주는 1시간짜리 흑백 영상 작품이다. 이 작품은 영상 안에서 ‘립싱크’라는 단어를 반복할수록 점차 입의 모양과 소리가 어긋나게 되면서 미묘한 긴장감을 보여주고 있다.



존 케이지, Aria, 1958, Manuscript of score; holograph in ink; 20 leaves; 18 x 26 cm. Courtesy Music Division,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Astor, Lenox and Tilden Foundations



  미국의 전위적인 작곡가 존 케이지의 1958년 작 <Aria>도 주목할 만하다. 이 작품은 일반 악보의 형태가 아닌 비정형적인 선으로 이뤄진 악보인데 이것은 일반적인 음표나 부호가 아닌 선과 색 같은 시각적 요소로 퍼포머가 악보를 보고 해석할 수 있게 했다. 목소리의 높낮이와 음색을 고려해 시각화한 이 작품은 목소리라는 청각적인 요소가 어떻게 시각화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 작품 중 하나이다.



미카일 카리키스, Promise Me, 2012, Two channel video, 2 min(loop), color, soundⓒMikhail Karikis



  보이스 퍼포먼스로 유명한 미카일 카리키스의 2채널 비디오 <Promise Me>도 흥미롭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직접 퍼포머로 등장하는데 한쪽 화면에서는 입을 열려고 애쓰며 소리를 내는 모습이 다른 화면에서는 입을 다물려고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를 통해 작가는 목소리를 내고자하는 의지와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상황을 보여주며 정치적인 맥락에서 발화(發話)의 권리를 은유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김가람 작가의 ‘SOUND PROJECT’ 설치장면


  김가람 작가는 인터넷의 ‘댓글’ 문화에 관심을 보인다. 익명성이 보장되는 인터넷 공간에서 대중들은 여과 없는 반응을 보여주고 있고 최근 몇 년간 한국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막론하고 이러한 댓글이 여론을 형성하는 중요한 흐름이 되었다. 작가는 지난 2014년부터 ‘4ROSE’란 이름으로 주제별 댓글들을 가사로 한 1분짜리 음원을 제작해 발표하는 <SOUND PROJECT>를 진행 중이다. 주요 음원으로는 메르스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지적한 <아몰랑>,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비판하는 <받아쓰기>, 최순실 국정농단을 다룬 <이러려고>, 문화예술분야 정치검열 논란을 다룬 <블랙리스트> 등이 있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2017년 4월에 발매한 4ROSE 정규 앨범 2개와 34개의 싱글앨범에 대한 포스터 아카이브 작업 등을 소개한다.



김온 작가의 ‘기억과 기록 사이의 목소리 사용법’ 설치장면


  한편 코리아나미술관은 이번 전시와 연계해 6월17일 토요일 오후 3시 리딩 퍼포먼스 <기억과 기록 사이의 목소리 사용법>을 진행한다. 전시 참여 작가인 김온 작가가 기획한 이번 퍼포먼스에는 소설가 김태용씨와 배수아씨가 리딩 퍼포머로, 김혜빈씨가 타이퍼로 참여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코리아나미술관 홈페이지(http://www.spacec.co.kr) 참조. <사진제공 코리아나미술관> (02)547-9177


전정연 기자 funny-movie@hanmail.net
2017. 6. 14. ⓒArt Museum
<글·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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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ied at : 2017/06/08 11:45:01 Posted at : 2017/05/30 16: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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