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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4. 미술관교육 - 감상 : 표현 (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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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ABC
- 사립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사례와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과제

4. 미술관교육 - 감상 : 표현 <終> 


 <연재순서>
   1. 미술관교육 이래서 필요하다.   
   2. 미술관교육은 이런 것이다.
   3. 미술관교육 - 전문성 : 대중성
   4. 미술관교육 - 감상 : 표현   



  당초 총 6회로 구성되었던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ABC’ 시리즈는 내년 1월부터 Art Museum 뉴스레터와 홈페이지가 전면 개편됨에 따라 이번 호를 끝으로 조기 종료하게 됐음을 밟힙니다. 다음은 필자인 신은주 임립미술관 부관장이 보내온 연재를 마치며 보내온 글입니다. 

  그동안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ABC> 연재에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시리즈 조기종료로 올릴 수 없게 된 ‘창의와 소통’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 달에 저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noransonamu)에 올려놓겠습니다. ​미술관 교육에 대한 궁금한 것이 있으신 분은 저의 블로그에 쪽지를 남겨주시면 부족하지만 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가 없는 이론은 공허하고 이론이 없는 실제는 무모하다고들 합니다. ​미술관 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시간을 내셔서 조금씩이라도 공부를 하시고 각 사립미술관 상황에 적용하시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술관 교육, 특히 사립미술관에 종사하는 미술관교육자들께 힘내시라는 말씀을 전해 올립니다. 고맙습니다.
신은주 올림
 
<편집자 註>


 

한지공예 표현교육의 한 장면


  지난 글은 미술관교육을 얼마나 깊이 있게 다루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교육 대상자에 따라 교육 목적과 내용의 전문성과 대중성의 비중을 어떻게 둘 것인가를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그 세부 내용으로 우리나라 미술관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감상’과 ‘표현’(작품 제작 체험)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감상(鑑賞, appreciation)이란 어떤 대상을 감각적으로 경험하고 깊이 음미하고 그 정서적・관념적 내용을 이해하며 즐기는 것이다. 미술 작품 감상이란 미술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지각하고 의미 내용을 이해하고 감응하며 공감하며 즐기는 것이다. 작가와 관람객은 작품을 통해서 정서적・지적 소통을 이루는 관계에 놓이게 된다. 미술관에서는 관람객이 전시하고 있는 작품을 잘 보고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작품에 대한 내적 정보(작품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조형적, 시각적 특징)와 외적 정보(작품을 제작한 작가와 시대적 상황 등)를 제공한다. 

  표현(表現 expression)이란 작가 내부의 의식, 생명력, 관념 등 자아를 형상화・시각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작가 내부의 세계 즉 마음속에 있는 것을 외화(外化)하는 것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표현이라 한다. 감상 교육이 미술이론이나 작가론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이론 교육이라 한다면, 표현 교육은 작품을 제작하는 실기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관교육에서 감상과 표현 교육은 전시와 연계된 것과 전시와 관련 없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전시와 연계한 감상과 표현 교육은 전시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미술관을 방문하는 일반관람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전시와 별도로 진행되는 감상과 표현교육은 미술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시와 연계한 교육과 전시와 별도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고 교육 프로그램 기획자가 갖추어야할 지식과 경험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려고 한다. 
 
  사립미술관에서는 대부분의 교육프로그램이 전시와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감상교육은 전시와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전시와 연계된 감상교육은 관람객이 전시 작품을 충분히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감상교육과 함께 이루어지는 미술작품 제작 체험인 표현 교육 또한 관람객의 작품 감상을 심화 확대하는데 목적을 둔다고 할 수 있다.



교사연수 감상을 위한 이론교육 모습


  전시와 연계한 감상 교육은 전시해설(도슨트 프로그램)과 같이 단순하게 감상을 돕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작품을 설명해주는 정도의 교육부터 작가 정보, 조형이론, 미술사, 미학 등의 보다 심화된 내용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다. 감상 교육은 대부분 작품이 전시되고 있는 현장이나 별도의 강의실에서 이루어지지만 표현(제작체험)교육은 강의실 보다는 작업(실기)실에서 이루어진다. 표현교육은 작가의 작업과 작품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작품 제작에 사용된 재료와 기법을 배우고 작가가 작품을 제작한 방식으로 작품을 직접 제작해 보는 체험교육이다.

  대부분의 미술관에서는 감상과 표현을 통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시 작품을 보면서 감상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실에서 표현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대상자에 따라 전시작품에 대한 작가, 조형이론 등 감상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한 후에 작품을 감상할 수도 있다. 감상과 표현을 통합한 교육프로그램에서는 관람, 감상, 표현을 어떤 순서로 하느냐에 대한 것도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대상자의 연령, 지식과 경험의 정도, 교육 가능한 시간 등을 고려해서 관람객이 보다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시 기획자의 의도가 좋고 전시 작품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관람객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 전시는 기획자와 작가만을 위한 전시에 불과한 것이다.

  전시와 연계한 감상과 표현 교육 프로그램은 전시 기획자와 작가에게도 매우 중요하며, 관람객에게는 작품 감상을 돕고 미적 체험을 심화 확대한다는 점에서 꼭 필요한 교육이다. 전시 기획자의 의도와 작품의 의미 내용을 관람객이 충분히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보다 섬세한 내용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전시와 연계한 감상과 표현 교육은 전시에 따라 단편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술관교육의 체계성과 전문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미술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교육을 원하는 미술 애호가나 전문가를 위해서 전시와는 별도의 심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리각미술관을 탐방해 전시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전시와 별도로 진행되는 이론과 실기교육은 미술에 흥미나 소질을 가지고 있는 애호가나 미술전문가를 대상으로 한다. 미술관은 미술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깊이 있게 즐기는 애호가와, 미술 관련 전문직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작가, 미술이론가, 비평가 등 미술 전문 인력을 교육하기에 최적의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전시와 연계된 감상과 표현 교육이 주로 현재 전시되고 있는 작품에 대한 관람객의 미적 체험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전시와 별도로 진행되는 감상과 표현 교육은 다양한 형식의 미술작품을 즐길 수 있는 체계적인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여 장기적인 측면에서 미술 애호가와 미술 수요자를 확대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미술관에서는 기존의 미술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물’과 ‘현장’ 중심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미술 전문가에게 심화된 ‘실무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보다 세분화된 교육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비 전시연계 감상과 표현 교육프로그램은 미술관의 교육 목표나 교육 기획자의 교육 목적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이 계획된다. 비 전시연계 교육은 특강 형식의 1회성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3회 이상 또는 3개월, 6개월, 1년 정도의 비교적 긴 교육 기간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중장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은 보다 분명한 교육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인 교육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기획자와 강사 모두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특히 미술이론(미술사, 미학 또는 예술철학, 미술교육, 미술관교육 등)과 실기(조형이론, 재료기법 등)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은 물론이며, 교육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도 있어야 한다. 전시와 연계된 교육이 아니라 할지라도 전시하고 있는 작품을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에 전시와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작품이라는 실물자료, 검증된 최신의 정보, 작가와 미술 전문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미술관교육이라는 점에서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자에 따라 각 급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교육 이상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양질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표현교육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


아래의 표는 전시를 연계한 감상 및 표현 교육프로그램과 전시와 별도로 이루어지는 감상과 표현 교육프로그램을 정리한 것이다.

프로그램구분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
기간

대상

전시
연계

감상

감상을 돕는다.

전시 작품에 대한
내적 외적 정보

1회성
(단발성)

관람객

표현

감상을 심화한다.

전시작품 제작 체험

전시
비연계

감상
(이론)

미술에 대한 지식을
심화 확대한다.
(전문지식 심화)

작가론, 미술사,
미학 또는 미술철학 등 이론

특강
(1회성)

애호가
전문가

표현
(제작)

최신의 재료기법을
제공한다.
(최신의 기법 제공)

조형이론, 재료기법, 매체
등을 작품 제작 실기


신은주 임립미술관 부관장
2015. 12. 28 ⓒArt Museum
<글 ‧ 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 금지>



<신은주 프로필>
1958년 경기도 평택출생.
건국대학교 졸업. 충남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석사 및 이학박사

자격
중등교사 2급 정교사(제581795호),
박물관미술관 2급 정학예사(제348호)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교육과정 수료(제 1-18, 제 2-1053)

전시경력
개인전 10회
그룹전 300여회

수상 경력
2000.7. 한국 현대 미술 대상전. 대상
2001.12.한국 미술 문화 대상전. 은상
2002.5. 형상 미술대전. 대상
2002.7. 세계미술교류협회 공모전

교육 경력
2005.03.02 - 2013.12.30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시간강사
2005.07.21 ~ 2009.01.16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2007.03.02 ~ 2008.02.28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시간강사
2007.03.02.~ 2007.12.30 한남대학교 의류학과 시간강사
2010.04.05.~ 2013.12.30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연구 경력

<논문>
석사논문, <신표현주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2005
박사논문,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인식과 추구혜택의 개념구조 및 속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2011
<등재학회지>
<문화예술상품의 인식과 추구혜택에 관한 질적 연구>,2011. 1,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저널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인식이 추구혜택과 상품속성에 미치는 영향>, 2012.7,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저널
<학회지>
<현대소비문화와 미술관의 기능>,2009.2, 충남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논문·연구발표집
<미술작품 감상과 비평을 활용한 창의성 교육>, 2011.3, 충남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논문·연구발표집

현재 화가, 임립미술관 부관장, 임립미술관 교육연구소 팀장, 공주국제미술제 총괄기획 팀장, 한국국제미술교류협회 이사, 미술관교육 기획 및 강사로 활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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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ied at : 2015/12/24 15:01:44 Posted at : 2015/12/23 14:5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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